본문 바로가기

아기 가습기 어떤걸 사용해야할까? 가열식 기화식 초음파식 가습기 비교분석, 벤타 사용후기 장단점

이진맘 2023. 12. 17.

아기를 위해 온습도를 맞추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아기 방의 적정온도는 22~24도, 적정습도는 40~60%입니다.

습도가 너무 낮으면 아기 피부를 건조하게 만들고 기관지 점막이 건조해져 호흡기 질환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반대로 습도가 너무 높으면 세균, 박테리아 등 생물유기체를 번식시킬 수 있으니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저 또한 아기를 돌보면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 중 하나가 바로 아기방 온습도를 수시로 확인하는 것인데요.

그렇다면 아기 가습기를 선택할 때 어떤 것을 고려해야 할까요?

바로 작동방식입니다. 가습기는 작동 방식에 따라 크게 초음파식, 복합식, 자연기화식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가습방식에 따른 가습기 분류

  • 초음파식 가습기
  • 가열식 가습기
  • 자연기화식 가습기

초음파식 가습기

초음파식 가습기란 초음파를 초당 수십만 번의 진동을 일으켜 물방울을 잘게 부숴내는 방식입니다. 쉽게 말해 조그마한 물방울이 공기 중에 퍼지는 것인데, 마치 안개가 분사되듯 분사되어 기체가 눈에 보입니다. 초음파식 가습기는 비교적 가격대가 저렴합니다. 그런데 3가지 가습방식 중 가장 가습 범위가 좁고 세균 번식에 취약합니다. 가습 입자가 커서 세균이 침투하기 쉬우며, 가습기 내부에서 각종 세균이나 박테리아 등의 이물질이 같이 배출될 수 있기에 청결과 위생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따라서 매일 깨끗이 구석구석 청소를 해주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가열식 가습기

가열식 가습기란 말 그대로 물을 끓이는 것입니다. 가령 예를 들어 냄비에 물을 팔팔 끓일 때 수증기가 발생되는 것과 같은 원리입니다. 물을 끓여 습도를 높이는 것으로 살균효과가 좋고 수증기가 분사되니 오염도가 낮고 세척이 쉬운 장점이 있습니다. 아기가습기로 가열식을 선택하는 이유들 중 하나는 따뜻한 가습이 가능해 겨울철 실내온도를 높이면서 가습효과를 볼 수 있기 때문인데요. 하지만 끓는 물이기 때문에 자칫 아기의 손길이 닿았을 때 화상 등의 위험을 주의해야 합니다.

자연기화식 가습기

자연기화식 가습기는 젖은 빨래를 옷걸이 같은 곳에 걸어 건조하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제품 내부의 필터에 공기가 자연증발되며 실내 습도를 유지해 줍니다. 필터의 회전을 통해 자연기회되는 방식이므로 공기청정의 효과도 볼 수 있습니다. 가습기 방식 중 세균번식이 가장 적다는 장점이 있지만 필터가 물에 적셔져 있는 상태이므로 세척을 제대로 하지 않으면 공기 중에 걸레 쉰내 같은 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보다 넓은 범위의 가습을 원하거나 쾌적한 가습기를 찾는다면 자연기화식 가습기가 적합합니다. 3가지 가습기 제품 중 가격이 가장 비싼 편에 속합니다.


가습기 용량

가습기를 거실에서 사용할 것인지, 방 안에서 사용할 것인지 등 환경에 맞춰서 용량을 선택해야 합니다.

아파트 : 3.3m2(1평) X45 mlX1.5

일반주택 : 3.3m2(1평) X65 mlX1.5

가령 예를 들자면 아파트 6평 방에 필요한 가습량은 405ml가 됩니다.


저희 집에서 사용하는 아기가습기는요.

저희 집은 자연기화식 가습기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초음파식의 경우 세균번식의 위험성이 가장 높고 매일 세척해야 한다는 불편함 때문에 가장 먼저 제외한 제품입니다. 가열식도 고민을 했지만 아이의 화상 위험을 고려해 배제했습니다.

자연기화식은 아주 작은 수분 입자를 내보내는 방식이기에 세균 걱정 없이 청결하게 사용할 수 있어 아기를 키우는 집에서 사용하기에 가장 적합하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선택한 자연기화식 가습기는 벤타 제품입니다. 개인적인 느낀 벤타의 장단점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벤타 에어워셔 장점

장점 1. 용량이 다양하다. (LW45, LW25, LW15)

장점 2. 구조가 심플하다. (청소가 쉽다)

장점 3. 공기가 쾌적하게 느껴진다.

벤타 에어워셔 단점

단점 1. 가격이 비쌉니다.

단점 2. 세척이 불편합니다.

 

혹시 이상한 점을 못 느끼셨나요? 분명 장점 중 하나가 구조가 심플해 청소가 쉽다고 했는데, 단점에 세척이 불편하다니.. 이게 무슨 말일까요?

벤타 가습기는 수조가 통으로 되어있어서 세척이 매우 쉽습니다. 물을 채워줄 때 그냥 간편하게 통세척을 하면 되니까요.

세척이 불편한 부분은 수조가 아니라 바로 디스크입니다. 언젠가 한 번은 공기 중에 걸레냄새 비슷한 것이 나길래 제품을 확인해 보니 디스크에 물때가 껴있더라고요. 검색해 보니 식기세척기가 있으면 디스크를 넣고 세척한다는 글도 봤습니다.

그런데 저희 집은 식기세척기가 없는 관계로, 제품을 살 때 동봉되어 있던 디스크솔로 구석구석 닦아주었습니다.

그 이후로는 한 달에 한 번은 디스크솔로 청소를 해주고 있고, 수조청소는 3일 주기로 아기세제를 사용해 깨끗이 닦아줍니다. 사실 수조만 깨끗히 닦아주어도 딱히 디스크가 상할 일이 더 이상 생기지 않더군요.

간혹 기화식가습기가 공기가 춥다고 느끼시는 분들이 있는데, 저는 이 또한 그다지 느끼지 못한 부분입니다. 오히려 작동시켜 놓으면 주변 공기가 깨끗하게 느껴져서 더 쾌적하다고 느끼고 있습니다.

가습기는 세척이 가장 중요합니다

아기 가습기를 선택할 때는 청소 관리 부분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해야 합니다. 매일 물을 갈아주고 통세척을 해야 하기 때문에 청소가 편리한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제품의 부품을 모두 분리해서 사각지대 없이 깨끗이 청소할 수 있는지를 꼼꼼히 살펴봐야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가습기 종류별 장단점을 비교해 보았습니다. 각각의 장단점을 파악하셔서 제품을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댓글